투자를 공부하다 보면 결국 마인드셋, 즉 삶을 대하는 태도로 귀결되는 순간이 옵니다. 오늘은 실리콘밸리의 전설적인 투자자이자 철학가인 나발 라비칸트의 책을 읽으며, 제 생각과 맞닿아 있거나 깊은 울림을 주었던 구절들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돈을 버는 목적, 독서의 태도, 그리고 실행력에 대한 그의 통찰은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지침이 되어주었습니다.
1. 돈을 버는 진짜 이유와 함정
“당신이 돈을 버는 이유는 돈과 물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돈에 대한 끊임없는 욕망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돈을 벌어도 생활 수준을 높이지 않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꿈꾸지만, 정작 부의 목적을 잊곤 합니다. 돈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라, 삶의 여러 문제를 해결해 주는 도구여야 합니다. 하지만 수입이 늘어나는 만큼 생활 수준을 함께 높여버리면, 우리는 늘어난 소비를 감당하기 위해 다시 돈의 노예가 되고 맙니다.
제가 취업 후에도 취준생 시절의 소비 수준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욕망의 크기를 키우지 않는 것, 그것이 경제적 자유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2. 독서, 성취가 아닌 즐거움으로
“새로운 멘탈 모델을 구축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다. 독서가 답이다.”
나발 라비칸트는 독서를 의무감이나 성취해야 할 과제로 여기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독서나, 베스트셀러를 의무적으로 읽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훌륭한 책을 찾아 깊이 소화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책을 읽는 것만큼이나 이미 읽은 좋은 책을 다시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책은 경주하듯 읽는 것이 아니라, 좋은 책일수록 천천히 음미하며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저 역시 어려운 투자 서적을 붙들고 씨름하기보다, 제 성향에 맞는 책을 찾아 반복해서 읽으며 저만의 투자 철학을 다져야겠습니다.
3. 행동은 조급하게, 결과는 끈기 있게
“행동은 서두르되 결과에 대해서는 인내심을 가져라.”
개인적으로 가장 뼈아프게 다가온 조언입니다. 우리는 보통 반대로 행동하곤 합니다. 실행하는 데는 온갖 핑계를 대며 미루면서, 결과는 당장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투자로 따지면, 매수는 망설이다 늦게 하고 수익은 하루빨리 나기를 바라는 마음과 같을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나중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나중’은 없습니다. 실행은 누구보다 빠르게 하되, 그 열매가 맺히는 시간은 진득하게 기다릴 줄 아는 태도. 그것이 장기 투자자인 제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치며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습니다. 생활 수준을 통제하며 시드를 모으고, 좋은 지혜를 꾸준히 읽고 소화하며, 투자의 실행은 빠르되 그 과실은 천천히 기다리는 것. 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원칙들을 잊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겠습니다.